콘텐츠로 건너뛰기
Home »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이해와 활용 방법 (국토교통부)

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이해와 활용 방법 (국토교통부)

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근로자 및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제공되는 현금(융자) 지원유형으로, 접수기관 별 상이한 신청기한이 존재합니다.

이 서비스는 전세자금을 대출받아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, 주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합니다.

버팀목전세자금대출

지원유형 – 현금(융자)
서비스명 – 버팀목전세자금대출
서비스목적 – 근로자 및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
신청기한 – 접수기관 별 상이
지원대상 – 만19세 이상 세대주(단독세대주인 경우 만25세 이상), 무주택자,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원 이하인 자(신혼 가구,2자녀 이상 가구 6천만원 이하)
–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 및 세대주 예정자
–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연 소득 합산 50백만원 이하인 자 (단, 신혼 가구, 2자녀 이상 가구,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종사자 또는 타 지역으로
이주하는 재개발 구역 내 세입자인 경우 60백만원 이하인 자)
선정기준 – 대출 신청일 현재 단독세대주를 제외한 만 19세 이상인 세대주로서 (만 25세 미만의 미혼인 자녀가 직계존속을 부양하는 조건으로 신청하는 경우 세대 합가 기간(주민등록등본 상 합가일 기준)연속하여 6개월 이상인 경우) 또는 세대주로 인정되는 자
– 세대주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2조 제8항에 따라 세대별 주민등록표상에 직계존속, 배우자 (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) 또는 직계비속인 세대원으로 이루어진 세대의 세대주를 말합니다.
– 세대주의 세대원인 배우자
– 대출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결혼으로 인하여 세대주로 예정된 자
– 민법상 미성년인 형제, 자매로 구성된 세대의 세대주
– 만 25세 이상인 단독세대주 (행복주택에 입주하는 만19세 이상의 대학생을 포함)
지원내용 – 전(월세) 계약서상 임차보증금 70%(신혼,2자녀 가구 80%) 이내 대출 지원
– 일반가구: 수도권 최대 1억 2천만원 / 그 외 지역 최대 8천만원
– 신혼가구: 수도권 최대 3억원 / 그 외 지역 최대 2억원
– 2자녀가구: 수도권 최대 2.2억원 / 그 외 지역 최대 1.8억원
대출금리 – 연 1.8% ~ 2.4%(연 소득과 보증금 지원금에 따라서 금리 차등 적용, 신혼 가구 1.2~2.1%, 1자녀 0.3%p, 2자녀 0.5%p, 3자녀 이상 0.7%p 우대금리 적용, 우대금리 적용 시 최저금리 1.0%)
대출 대상주택 – 임차 전용면적 85㎡ (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은 100㎡) 이하 주택
대출 기간 – 2년 일시 상환(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가능)
신청방법 – 기금e든든 웹사이트 신청 또는 수탁은행(우리, 국민, 기업, 농협, 신한) 방문 신청
구비서류 –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
– 임차 보증금의 5% 이상 납입한 영수증
– 주민등록등본(1개월 이내 발급 분)
– 필요하면 주민등록초본, 가족관계증명서 등(1개월 이내 발급 분)
– 대상주택 등기사항전부증명서(舊.등기부 등본)
– 소득확인서류 – 원천징수영수증, 소득 금액 증명원, 신고 사실 없음 “사실증명원”(무소득자) 등
– 재직확인서류 –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, 사업자 등록 증명원 등
– 기타 필요하면 요청 서류
접수기관명 – 국토교통부주택도시보증공사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
문의처 – 주택도시보증공사/1566-9009
온라인신청사이트URL https://enhuf.molit.go.kr
소관기관명 – 국토교통부

버팀목전세자금대출 신청

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근로자와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제공되는 대출 서비스입니다.

이 대출은 주택계약서에 명시된 임차보증금의 일부를 대출로 지원해줍니다.

이 서비스는 단독세대주를 제외한 만 19세 이상 세대주를 대상으로 합니다. 만 25세 미만의 미혼인 자녀가 직계존속을 부양하는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으며, 세대 합가 기간이 연속 6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.

세대주란 세대별 주민등록표상에 직계존속, 배우자 또는 직계비속인 세대원으로 이루어진 세대의 세대주를 말합니다. 대출 신청시 세대주로 적합한 자격을 갖춘 자와 세대주 예정자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신청인과 배우자의 연 소득은 50백만원 이하이어야 하며, 이를 기준으로 대출 금리가 조절됩니다. 필요한 구비서류에는 임대차 계약서, 임차 보증금 영수증, 주민등록등본 등이 있습니다.

대출 대상 주택은 임차 전용면적 85㎡ 이하이며, 대출 기간은 2년 일시 상환이 기본입니다.

대출 신청은 웹사이트나 수탁은행을 방문하여 할 수 있으며, 접수기관은 주택도시보증공사나 주택도시기금의 수탁은행입니다.

더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나 주택도시보증공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.

버팀목전세자금대출 신청